중국은 아시아 대륙의 동반부에 위치한 광대한 지역으로, 북은 시베리아의 한대에, 남은 동남 아시아의 열대에 접경하여 남북으로 한서의 차이가 심한 기후에다 고산, 황량한 고원과 초원·사막, 비옥한 평야 등 다양한 기후·풍토를 가지고 있는 나라이다. 이와 같이 중국 대륙은 기후 풍토에 의한 자연
중국 고대의 회화
동양화란 중국을 중심으로 하여 발생한 문화권 내에서의 여러 가지 형태의 그림을 말한다. 그림은 원시시대 인류가 생활을 하면서부터 사용하는 기물(器物)이나 무덤의 벽에 장식이나 의장의식으로서 그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점차 시대를 경과하면서 사회적 변화와 의식에 따라 그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인 전통이 그
중국의 지식인 사이에서 오랫동안 우월한 체계로 존속해왔던 불교를 대신해 20세기까지 중국의 정통 이데올로기가 되었다. 그러나 새롭게 지배적인 형태로 대두된 관료주의는 얼마 가지 않아 파벌적인 대립으로 혼란을 일으키게 되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즉, 유교적인 전통이 그
당말. 오대의 혼란을 극복하고 통일을 달성한 송대에 들어와 중국의 사회 경제는 정치적 안정을 바탕으로 하여 새로운 변화와 발달을 이룩하게 되었다. 그 기원은 당중기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는데, 대개 모병제가 실시된 이후로부터 토지사유제의 발달과 농업생산의 질적, 양적 발전이 이루어지기
그림은 집단을 위한 것이었다. 집단의 법칙과 삶을 나타내기 위한 것이다.
5. 위진 남북조 시대
개인의 정서와 취향을 표현하는 그림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이 시기에 이르러 실명을 가진 화가들이 등장하였고, 이들의 활동을 이론적으로 정리하기도 하였다.
산수화가 출현하게 되었고, 이후 중국
그림의 황금시대를 이루었다. 금·은을 사용한 금벽화가 유행하였다. 소서원(小書院)등의 사적인 곳에서는 수묵화를 선호했다.
이 시대의 화가들은 중국그림을 일본화하고 다각적인 표현으로 유파를 형성했는데 카노오파가 대표적이다.
성화(聖畵)의 모사와 서양 판화의 제재를 이용한 인물도, 세
그림의 앞부분에 있는 안평대군이 직접 쓴 서문(序文)에는 세종 29년 4월 20일 한밤중에 박팽년을 비롯한 당시의 유명한 신하들과 함께 꿈속에서 도원을 유람한 내용을 자세히 적고 그 꿈을 줄거리로 하여 그림을 그리게 하였다고 쓰여져 있다. 그 내용은 중국 북송대 도연명(陶淵明)이 쓴 〈도화원기(桃
그림이라 하고, 마린이 그것으로 칭찬받았다는 이야기가 전해지는데 이타쿠라 마사키, 앞의 글, 261.
, 이는 마원의 영향력이 마린에게 컸음을 보여주는 단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때문인지, 아니면 중국 화단 자체의 성격인지는 모르겠지만, 마린의 작품 상당수에서 마원의 영향력을 확인할 수 있다